Posts made in 9월 4th, 2019

생각을 풀어 놓는다

Posted by on 9월 4, 2019 in 아름다운산책::온숲 | 0 comments

무릎이 울컥하여 일찍 누운 탓일까. 깨었으니 물러서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차를 우렸다. 구월이다. 마른 입에 찬물 몇 잔으로는 잠을 청해도 소용없으니, 아예 차를 우린다. 내친김에 일상에서 몇 안되는 새벽 고요와 만난다.  

‘한국전통조경의 미적 범주 체계 정립’이라는 화두를 가지고 일지를 쓰듯 생각을 쏟아냈다. 어쩌면 소명처럼 받아들이면서 다가섰다. 그 와중에 몇 가지 생각들이 왔다가 떠났다.  ‘한국전통조경 기능 인력 양성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과정 적용’은 유보되었다. 심지어 ‘문화재조경기능자 출제 및 선발에 관한 제언’ 역시 원자료를 획득하는 어려움으로 3개월을 머물다가 자료만 무성한 채, 불을 당기지 못했다. 많은 스트레스로 시달렸다. 결국은 원자료의 비공개성을 공론화된 연구 환경의 조성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로 매듭짓고, 훗날을 도모하기로 하였다. ‘문화재단청기술자’에서 ‘문화재조경기술자’로 획득 기술을 모색하였다가 현장의 두 멘토의 완곡한 끄덕임에서 쓸모있는 곳에 진력하여야 함을 알게 된다. 해서 ‘산림기술사’로 방향을 튼다.

‘도심의 미세먼지 저감 방안’으로 가장 확실한 대안이 ‘도시숲 조성’이다. 산림기술사와 도시숲을 연결할 수 있는 구상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 그러다보니 최근 경기도교육청이 미세먼지로 인한 체육활동 줄어듦의 대안으로 실내체육관 건립을 추진하겠다는 보도를 보았다. 여기서 착안한 게 ‘도심 미세먼지 저감 학교운동장 도시숲 녹지체계 연계 계획’이다. 키워드는 미세먼지, 도시숲, 녹지체계, 학교운동장이다. 학교운동장 변천을 다루고, 학교조경 또는 도시녹지체계인 공원녹지와 연계하는 방안도 그 중 하나가 되고, 도시의 변천과 공원의 관계라는 큰 틀에서 학교운동장을 대상으로 녹지체계 도입론을 주장하는 일종의 사회운동이라 할 수 있겠다. 

실체가 그려지는 주제에 근접한 셈이다. ‘미학’을 전통조경에 적용하려는 것은 범주체계의 기초를 다지자는 의도이다. 경관과 공간과 대상의 물적 현상일 경우 범주체계에 적용할 때, 객관성과 합리성 확보 방법을 강구하여야 한다. 그렇다고 경관 관련 통계를 사용한다면 연구의 범위가 커지고 좁히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문집이나 관련 시문 등을 통하여 전통조경공간의 미적 특질을 찾아가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이렇듯 미적 특질을 밝히는 대상과 방식을 정하는 데부터 난관은 시작된다. 

반면에 도심 미세먼지 관련 실내체육관의 건립이 추진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학교운동장의 변천을 살피고 새로운 미래를 향한 현재의 고민을 반영할 수 있는 대안이 제시될 필요성은 당장 시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반면, 이 일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실용적 연구 영역이다. 사업처럼 여겨진다. 물론 도시숲 녹지체계 연계 계획에서 범주 체계를 수립하는 것이 결과물이 될 것이다. 이름하여 ‘학교운동장 도시숲 녹지체계  범주론’이 될 것이다. ‘도심 미세먼지 저감 학교운동장 도시숲 녹지 범주 체계 정립’으로 귀납될 것이다.

Read More